브라이언 트레이시 /  브라이언 트레이시 인터내셔널 회장

 

"소득을 두배로 올리고 싶으신 분 계십니까?

제가 그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나를 좋아하라.

 

우리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하거나 학습을 할 때면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리고 이런 어려움은 우리의 자부심(self-esteem)을 구멍 난 풍선처럼 만들어 소극적으로 변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럴 때마다 구멍 난 풍선에 바람을 넣어 자부심을 회복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로 "나는 나를 좋아해"라는 바람으로요. 타인은 스스로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호감을 느낍니다. 그러면 나도 타인에게 자연스레 호감을 느끼게 되고 타인은 나와 함께 비즈니스를 하고 싶어 합니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감정적인 동물입니다. 인간은 100% 감정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그 다음 논리를 세워 본인의 결정을 정당화할 뿐입니다. 스스로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안 좋은 영향력이 타인에게 미치고, 타인 역시 나를 싫어하게 됩니다. 소극적이고 비관적인 태도로 일관하는 사람을 좋아할 사람이 과연 몇 명이나 될까요?

 

중요한 발표나 회의 5분 전, 스스로에게 '나는 나를 좋아해'라는 마법을 걸어보세요. 긍정적인 에너지가 넘치고 자신감이 전보다 더 증가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에너지로 가득 찬 우리의 뇌는 위기가 다가왔을 때 더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됩니다.

 

 

2. 나는 우리 인생의 CEO 이다.

 

상위 3%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 스스로를 사장이라 생각합니다. 지금부터는 스스로를 자기 인생을 책임지는 CEO, 대표이사, 사장님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가 다른 사람을 위해 일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다른 사람이 자신의 인생을 움직이고, 자신을 대신해 의사결정을 한다고 믿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이 부모를 떠나 사회에 진출하면 자신의 상사를 부모로 여깁니다. 어린아이들처럼 상사에게 보살핌을 기대하고, 해답을 제시해줄 것을 기다립니다.

 

CEO가 된다는 것은 자기 인생을 스스로 책임진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나의 문제를 남 탓하지 않고, 변명도 하지 않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에 대해 더 이상 불평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 인생의 CEO가 되었기 때문에 마음에 안 드는 것이 있으면 스스로 바꿔 나가야 합니다.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으면 스스로 달성합니다.

 

누군가를 만난 후 5년 후에 다시만났는 데 변함없이 그 자리에 머물러 있던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 목표의식이 없다면 우리는 쳇바퀴 돌듯 제자리를 빙글빙글 돌게 됩니다. 인생에 있어서 성공한 사람들은 매우 적극적입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갑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극적이어서 누군가가 자신의 문제 해결을 해주길 기다립니다. 이것은 마치 버스가 다니지도 않는 길거리에 서서 버스가 나를 위해 서주길 바라는 마음과 같습니다. 문제는 결코 해결되지 않습니다.

 

 

3. 무엇을(what) 원하고 어떻게(how) 달성할 것인지에 몰두하라.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철학이면서도 위대한 발견은 바로 인과관계의 법칙입니다. 인과관계의 법칙이란 '생각은 원인이고 상황이 결과이다.'라는 것입니다. 우리의 인생은 생각하는 방향으로 가기 마련입니다. 지금 처한 상황은 우리가 생각해오던 상황입니다. 우리는 스스로 대부분의 시간을 생각했던 그대로 살게 됩니다.

 

한때 미국의 대기업들은 공동자금을 모아 사회에서 상위 10%의 사람들의 생각을 알아내는 조사를 실시합니다. 무작위의 시간대에 전화를 해서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묻는 방식이었는데요. 가장 큰 공통점은 바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what)이고 그것을 어떻게(how) 달성할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상위 10%의 부를 누리고 있던 사람들은 대부분이 미래에 대한 목표 달성을 생각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들은 또한 '현실적 낙관주의자'들이었는데 이런 낙관주의적 사고방식이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고 목표에 대해 지속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추진제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비관적이고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은 낙관주의자와 정확히 반대로 사고합니다. 불변의 성공 방정식 중에서 '본인이 바꿀 수 없는 것에 대해 걱정하면서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나간 과거사를 두고 '그랬어야 하는데' 하면서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지나간 일은 덮어두고 앞으로 올 미래에 대해서만 고민하는 낙관주의적 인생을 살아야 합니다.

 

 

 

 

4. 목표를 종이에 적고 해야할 일을 리스트로 나열하라.

인간은 시각적으로 매우 발달한 동물입니다. 우리의 목표를 종이에 적고 그것을 눈으로 보는 것만으로도 이미 목표를 달성할 확률이 10배는 (1,000%↑) 올라간다고 합니다. 목표를 구체화하는 것에는 효과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수립한 다음 실행에 옮기는 것입니다. 그것을 세부적으로 6단계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소득을 두배로 올리고 싶으신가요? 목표로 적고 어떻게 하면 달성할 수 있는지 해야할 일을 리스트로 적어보세요. 우리는 성공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 해야 하는 '규칙'을 알고 있습니다. 모든 성공에는 족적(track)이 남아있고 우리는 그 족적을 따라가기만 하면 됩니다. 적어도 우리가 이런 것을 왜 실천 못하는지 변명할 거리를 찾지만 않는다면 말이죠. 무엇을 원하고 어떻게 이루면 되는지 고민한 다음 해야할 일들을 그냥 실행 하는 겁니다.

 

암웨이 공동 창업자였던 리치 디보스는 " 우리 비즈니스에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얼마나 빠르게 실행하느냐가 그 사람이 성공할 가능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목표와 계획 수립보다는 행동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잘 대변해주는 부분입니다. 실제로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 성공과 실패가 나뉘기도 합니다.

 

 

5. 실패에서 교훈을 찾아라.

가전제품 중에 조광 스위치(dimmer switch)라는 것이 있습니다. 다이얼을 돌리면 전구가 서서히 밝아졌다가 어두워지도록 하는 스위치인데요. 우리가 실패를 할 때면 우리 뇌의 조광 스위치가 내려가(down) 자긍심이 떨어지고 비관적인 사고에 사로잡힙니다. 하지만 실패에는 늘 교훈이 있기 마련입니다. 이것을 인지하고 현재의 실패가 어떤 배움과 철학을 주는지 찾고, 그로 인해 배우고자 하는 행동은 우리 안에 있는 조광 스위치를 올려 불을 밝히고 우리 뇌가 긍정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역사상 성공한 인물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었던 두 가지의 믿음이 있습니다. 첫째는 '나의 인생은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라는 믿음입니다. 이러한 믿음은 어떠한 실패와 역경도 교훈 삼아 딛고 일어설 수 있는 힘을 가지게 합니다. 언젠간 성공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지금의 실패는 그저 지나갈 일에 불과한 것이죠. 그리고 더 많고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더 많은 사람을 만나고, 책을 읽고, 생각을 하고, 시도를 합니다. 실패가 두렵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더 오래 참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성공한 인생을 사는 낙관주의자들은 절대 포기하지 않습니다. 몇 주가 흐르고, 몇 달이 흐르고, 몇 년이 흘러도 절대 포기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성공한다는 믿음으로 더 많은 시도를 하고, 절대 포기하지 않는 이 두 가지 믿음이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것입니다.

 

 

 

 

사회와 타인이 정한 성공한 삶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기 자신이 정한 성공한 삶이라는 기준에 맞춰 살아가는 것이 진정 행복한 인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록 그 과정이 쉽지만은 않을지라도 시간이 흘러 돌이켜 봤을 때 그 작은 선택들이 모여 성공한 지금의 나를 이루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면, 그 삶은 얼마나 보람 있을까요? 그 작은 시작은 목표를 정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지금 당장 내 미래를 정해보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