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페리스 / 타이탄의 도구들 저자

타이탄 : 거인족 중에서 가장 우수하고 현명하며 질서정연한 태도로 항상 냉정하게 대처하여 거인으로서는 보기 드문 행동을 하는 종족으로 알려져 있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저자 팀 페리스는 이 세상에서 가장 부유하고 건강하며 혁신적인 인물들을 '거인 '이라는 의미의 '타이탄 '으로 명명했습니다. 지금부터 3분동안 타이탄의 지혜들을 엿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1. 잠자리를 정리하라.

 

 

윌리엄 맥 레이븐 / 미 해군대장

 

"세상을 변화 시키고 싶으세요? 침대 정리부터 하세요.

일어나서 침대 정리를 하는 것은 그날의 첫 번째 과업을 완수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여러분에게 작은 뿌듯함을 줄것이고 다음 과업을 수행할 용기를 줄 것입니다.

.......

그리고 언젠가 비참한 하루를 마치고 집에 오면, 여러분은 정돈된 침대를 보게 될 것입니다."

 

침대 정리는 단어에서 느껴지는 것 그 이상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오사마 빈 라덴 체포 작전을 성공으로 이끌어낸 미 해군 대장 윌리엄 맥 레이븐은 이야기합니다. 하루 일과의 첫 번째로 달성할 수 있는 과업이며 이는 그날 하루의 과업을 완료할 힘을 실어 준다는 것이라고요. 그리고 행여나 엉망진창인 하루를 보내고 집으로 돌아오는 날에는 깔끔하게 정돈된 침대를 볼 것입니다. 책에서는 침대 정리는 3분을 넘기지 않을 것을 당부합니다. 3분을 넘기게 되면 정리하는 것이 힘들어지고 금세 포기하게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2. 오늘도 대담하게 뛰어들었는가?

 

 

브레네 브라운 / 휴스턴 대학 교수

 

휴스턴 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교수이자 작가이기도 한 브레네 브라운은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경기장에 선 투사'라고 말합니다. 경기장의 투사를 떠올리면 어떤가요? 주변의 온갖 공격으로부터 방어하고, 때로는 역습을 펼치기도 합니다. 얼굴엔 땀과 피가 범벅이고 흙먼지는 온몸에 덕지덕지 붙어 있습니다.

 

우리는 살면서 타인의 비난을 받을까 두려워합니다. 하지만 타이탄들은 기꺼이 경기장의 투사가 되어 비난을 각오하며 경기장에 대담하게 뛰어듭니다. 그들은 비난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기꺼이 자신의 약점과 실수, 그리고 한계를 인정하고 더 나은 자기가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하죠.

 

"가장 많은 실수를 드러내는 사람이 가장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이다.

그러니 그것들을 보여주는 건 자랑스러운 일이지 부끄러워할 이유가 아니다."

 

 

 

3. 4,000시간을 생각에 써라.

 

 

윌 맥어스킬 / 옥스퍼드 대학교 철학교수

 

윌 맥어스킬에 따르면 사람은 삶을 살면서 평균적으로 8만 시간을 일을 하는데 보낸다고 합니다. 하루 8시간 일을 한다고 가정하면 휴일을 제외하고 약 35년이라는 세월이네요. 이 8만 시간 중에 5%에 해당하는 4천 시간은 자기가 삶을 살면서 이루고자 하는 것이나 갖고 싶은 직업 등 미래에 대해 고민하는데 보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인생의 큰 그림을 보지 못하고 굉장히 단기적인 목표에 사로잡힙니다. 중학교 3학년 학생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아이는 내년이면 진학할 고등학교에 대해 고민합니다.

 

" 부모님이 그러면 안된다고 했는데... "

" 다른 친구들은 어딜 많이 지원하지? "

"실업계는 가지 말아야지 "

 

생각의 규모는 대학생이 되어서도, 직장인이 되어서도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더 큰 그림을 보고 우리의 인생을 보다 의미 있게 살려면 일하는 시간의 5%인 4천 시간을 투자한다면 훨씬 값진 인생을 살게 될 것입니다. 지금 당장 일을 모두 멈추고 4천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고 자기 인생의 방향을 정하는 순간까지 충분히 고민을 해보면 됩니다.

 

 

 

4. 가장 중요한 문제에 집중하라.

 

 

마리아 포포바 / 브레인 피킹스 편집장

 

"일을 '많이' 하는 사람은 '열심히' 하지 않는다."

 

한때 '멀티태스킹'이라는 단어가 대단히 유행을 일으켰습니다. 멀티태스킹은 일명 '다중 작업'이라고도 하며 한 번에 많은 일을 처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심각한 오류가 있습니다. 컴퓨터가 아닌 사람이 멀티태스킹을 한다는 것은 일을 효율적으로 한다는 것이 아니라 그저 산만해지는 것일 뿐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항상 바쁘다는 말을 하며 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세상의 모든 짐을 짊어진 것처럼 살지만 정작 무엇 하나 제대로 이루어 내는 것이 없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중요한 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일을 '포기'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5. 기록하라. (일기를 쓰라.)

 

 

희극인 & 배우, 마이크 버비글리아

 

" 시간은 빠르게 사라지고 모든 일은 구름처럼 흘러간다.

그 찰나의 순간들 속에 우리가 얻어야 할 인생의 영감과 힌트, 단서들이 담겨있다. "

 

우리는 흔히 일기를 쓸 때면 그날 하루 있었던 일을 쓰고 마지막은 대부분 '참 재미있었다'로 마무리 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타이탄들은 일기도 조금 다르게 씁니다. 하루 일과를 마칠 때 쓰는 것이 일기인 줄 알았는데 아침에 일기 쓰기를 권장하며 '내가 감사히 여기는 것들', '오늘을 기분 좋게 만드는 것', '오늘의 다짐'을 써보라 합니다. 조금 다르죠? 이런 일기로 하루를 시작하면 긍정적인 에너지로 채워질 것입니다.

 

그리고 '데일리 리포트'를 한번 써보시기를 권장합니다. 하루를 매시간 단위로 한 일을 기록하고 시간별로 집중도에 따라 상, 중, 하 점수를 매기는 방식인데요. '하'에 포함되는 일과는 왜 그렇게 밖에 못했는지 개선점을 기록합니다. 데일리 리포트를 하루 적고 나서 잠들기 전에 보면 자기가 얼마나 하루를 하찮게 보냈는지 반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매 시간 좀 더 소중히 보내기 위해 노력하는 자신을 발견할 겁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