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문장에 있어서 1 ~ 5형식이란 무엇인가? 영어 문장은 5가지 구성요소 즉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 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모든 요소가 모든 문장에 있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고 영어 문장에는 유형이 있는데 이것을 5가지로 정리한 것이 영어 문장의 5형식 이다.  1형식은 주어, 동사만 있는 문장 2형식은 주어, 동사, 보어로 이루어진 문장 등 각 형식마다 문장의 성분(요소)이 정해져 있으며 각 성분의 유, 무와 순서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각 형식은 해당 구성 성분(요소)인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중 위와 같이 표현된 것들은 반드시 포함하여야 한다. 예를들어 3형식은 주어+동사+목적어는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영어 문장이 1형식이냐 3형식이냐 5형식이냐를 결정짓는 것은 전적으로 '동사'에 달려 있다. 그리하여 생긴 말이 1형식 동사, 2형식  동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문장에 3형식 동사가 왔다면 동사 뒤에는 목적어만 와야 하고 수식어(불 필수 요소)를 제외한 다른 요소(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가 위치한다면 그것은 문법적으로 '틀린' 문장이 된다.

 

실제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영어권에서는 5형식의 개념이 없다.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국가에서 영어를 이해하기 쉽게하기 위해 영어 문장을 공통된 5가지 개념으로 분류 한 것이다.  

 

 

 

주어와 동사는 개념이 한 가지로 명확하므로 생략하고, 여러 형태가 있는 보어와 목적어에 대해 알아보자. 보어는 쓰임새에 따라 2가지로 나뉜다. 주어에 대해 보충설명 해주면 주격 보어, 목적어에 대해 보충설명 해주면 목적격 보어로 불린다. 목적어는 간접 목적어, 직접 목적어 2가지로 나뉘는데 해석에 따라 간접 목적어 혹은 직접목적어를 구분하도록 한다. 

 

 

 

 

 

수식어는 어떤 곳에 위치하더라도 문법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즉 1~5 형식의 어떤 위치에라도 들어가도 맞는문장, 없더라도 문법적으로 옳은 문장이다. 다만 수식어는 의미를 구체적으로 만들어주어 의사소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