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문장에서 단어, 구, 절은 어떤 것일까? 우리는 긴 영어 문장을 이해하려면 이들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고서는 영어 문장이 전혀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문 : I studied English in the classroom when I was young.

 

 

 

 

 

  

10개의 단어1개의 구, 그리고 2개의 절로 이루어져 있다.

단어에 포함될 수 있고, 안에 포함될 수 있다. ( 단어 < 구 < 절 )

 

 

 

 

 

 

 

만약 두 번째 'when I was young' 이 없는 예문이라면 그 구조는 다음과 같다.

 

 

 

 

예문 : I studied English in the classroom.

 

 

 

 

6개의 1개의 , 그리고 1개의 절로 이루어져 있고 이 예문은 문장이 똑같다. 여러 단어들이 모여 구가 되고 절이 된다. 그리고 구, 절이 모여 하나의 문장이 이루어진다. (위 예문처럼 문장과 절이 같은 경우도 있다) 위 예문에 나온 구 'in the classroom'은 수식어구로서, 있으면 의미를 구체적으로 만들어 주어서 문장에 도움이 되지만 없어도 문장은 성립한다. 문장이 성립한다는 말은 수식어구가 문장에서 빠진다고 해서 '틀린' 문장이 아니라는 것이다.

 

① I studied English in the classroom → 영어공부를 어디서 했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② I studied English. → 단순히 영어 공부를 했는지에 대해서만 알 수 있다.

 

두 개의 예문이 주어지고 맞고 틀린지를 고르라하면 둘 다 맞는 문장이다. 하지만 영어를 이용해 의사소통을 할 때는 '수식어구'를 잘 활용하면 그 의미를 구체화 해주므로 소통에 도움이 된다. 그래서 굳이 따지자면 ① 문장이 의사소통에는 더 '좋은' 문장이다.

 

 

단어, 구, 절의 개념 정리표

  

 

문장의 구성성분은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 5가지로 조합하여 이루어진다. ( 꼭 문장에 모든 요소가 포함될 필요는 없다.) 그러면 각 요소별 자리에 무작위로 단어나 구, 절이 들어가도 될까? 그렇지 않다. 영어에서는 성분별로 위치할 수 있는 품사가 지정되어 있다. 영어를 익히는데 아주 중요하므로 반드시 이해하도록 하자.

 

 

 

 

 

 

 주어자리에는 명사역할을 하는 '명사, 대명사, 동명사, to부정사, 명사절' 이 올수 있고 동사 자리에는 동사 역할을 하는 '조동사+동사, 동사'가, 목적어 자리에는 주어와 마찬가지로 명사역할을 하는 '명사, 대명사, 동명사, to부정사, 명사절' 이 올 수 있다. 보어는 명사 및 형용사 역할을 하는 '명사, 대명사, 동명사, to부정사, 명사절, 형용사' 위치할 수 있다. 여기서 분사도 형용사 역할을 하므로 보어 자리에 올 수 있다. (현재분사, 과거분사)

 

 

영어는 무수히 많은 단어가 있는데  8가지 기능으로 구분한 것을 8품사라 한다. 8품사는 명사, 대명사, 형용사, 동사, 부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로 구성되어 있다.  명사, 형용사, 부사 역할을 하는 를 각각 명사구, 형용사구, 부사구로 부른다. 명사, 형용사, 부 역할을 하는 은 각각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이라 부른다.  

 

 

8품사 : 명사, 대명사, 형용사, 동사, 부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

 

 

 

 

8품사

 

 

 

+ Recent posts